해외사업 캄보디아에서 펼쳐지는 초록우산 디지털 교육 사업

2023.11.28682

텍스트 축소 버튼텍스트 확대 버튼

2023-2026 우리은행 캄보디아 아동청소년 디지털 역량강화사업

 

초록우산은 캄보디아 아동청소년들의 디지털 문해력을 향상하기 위해, 2023년 4월부터 우리은행으로부터 후원을 받아 캄보디아 21개 학교 대상 디지털 역량 강화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컴퓨터 교실과 태블릿 PC가 구비된 디지털 도서관을 짓고, 학생들의 수준에 따른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한 역량강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아동청소년들이 온라인 환경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 온라인에서의 아동보호가 매우 중요해짐에 따라, 본 사업에서는 온라인 세이프티 캠페인을 실시하여 사업 대상 지역의 모든 지역주민들이 온라인 아동보호를 위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천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온라인에서 스스로를 주체적으로 보호하고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성숙한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아이들 대상으로 한 역량강화 활동을 실시하고 있답니다. 

 

이처럼 한 사업에서 정말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초록우산은 앞으로 여러 차례에 걸쳐 캄보디아 디지털 사업의 이야기를 후원자님께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그 첫 번째로, 디지털 교실 건축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상세히 전해드립니다. 

 

Step 1. 학교 선정하기 


초록우산은 캄보디아 교육청의 협조를 받아 학교가 디지털 교실을 운영할 의지와 역량이 있는지, 디지털인프라를 수용할 전기와 인터넷 보급이 잘 되어 있는지, 아동들이 디지털 수업을 따라갈 수 있는 기초능력이 있는지 등의 우선순위에 따라 프놈펜, 칸달, 캄퐁통 지역에서 각각 6개교, 11개교, 4개교 총 21개의 공립학교를 선정했습니다.  

 

Step 2. 캄보디아 시도교육청과의 협약체결 


초록우산은 각 국가에서 사업을 진행할 때 정부와 협력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시간이 흘러 초록우산이 사업지역에서 철수했을 때, 지역사회의 일들을 책임지고 지속해 나가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캄보디아 사업은 공립학교를 대상으로 진행되기에 교육부의 이해와 지원이 꼭 필요합니다. 따라서 초록우산은 캄보디아 시도교육청과 공식적인 업무협약을 체결해 캄보디아 아동들의 교육을 위해 함께 협력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좌 대상학교 선정을 위한 회의

(우) 캄보디아 시도교육청과의 협약 체결식

 

Step 3. 학교관리위원회의 책임과 역할 정하기

 
건축이 완료된 교실에 대한 관리는 이제 학교의 몫이 됩니다. 초록우산이 지원한 교실 인프라나 기자재 및 각종 교구들이 잘 관리하는 책임을 지워 학교의 책무성을 강화하도록 하는 것이지요. 이를 위해 초록우산은 학교별 학교관리위원회(School Management Committee)를 만나 우리 사업의 중요성, 목적, 기대사항 등을 공유하고 학교의 책임과 역할이 무엇인지 이해시켜 각 학교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당부하였습니다. 

 

학교관리위원회의 책임과 역할에 대해 나누는 시간

 

4. 학교별 재난위험경감 조사 및 건축업체의 안정성 검사 실시 


캄보디아는 우기가 되면 폭우로 인해 침수 등의 피해가 잦은 국가입니다. 그래서 주요 시설물들은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이에 초록우산은 각 학교에 방문하여 폭우로 인한 피해가 있었는지, 자연재해 등의 재난 발생 시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등을 점검하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디지털 교실을 어떻게 건축해야 할지 등 촘촘하게 논의하고 구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더불어 건축업체가 각. 학교를 방문하여 교실의 넓이, 높이 등의 꼼꼼한 실측과 안전성 검사를 통해 건물 개보수로 인한 위험요소는 없을지 살펴보고 디지털 교실 건축을 위한 철저한 준비를 하였습니다.

 

5. 아이들과의 만남  


초록우산은 모든 사업에 어린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어린이들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노력합니다. 캄보디아에서도 아이들과의 만남을 통해 아이들이 원하는 디지털 교실은 어떤 모습일지 의견을 들어보았습니다.


“ 디지털 도서관 주변엔 예쁜 화단이 있으면 좋겠어요. 
도서관 오는 길에 꽃향기를 맡으면 기분이 좋아질 테니까요” 

“교실이 어둡지 않고 밝으면 좋겠어요”

“ 비가 새지 않는 천장이 있으면 좋겠어요”

“친구들이 다 앉을 수 있게 의자랑 책상이 많으면 좋겠어요” 

 

초록우산이 만난 캄보디아 아이들은 앞으로 지어질 디지털 교실에 대해 많은 기대감을 보이며 소중한 의견들을 들려주었어요. 과연 우리 어린이들의 의견이 잘 반영되었을까요?

 

학교를 실측하는 모습

 

우리가 바라는 디지털 교실의 모습에 대해 토론하고 의견을 내는 아이들

 

7. 캄보디아 현지에 맞는 컴퓨터 모델 찾기

 
캄보디아는 전기를 대부분 수입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전기요금이 매우 비싼 편이에요. 따라서 학교들이 컴퓨터 교실로 인한 전기세 부담을 줄이기 위해선 저전력의 컴퓨터 모델을 사용해야 합니다. 일 년 내내 더운 기후환경을 고려하여 발열로 인한 컴퓨터 고장 등 다양한 상황도 고려해야 하지요. 이에 초록우산은 캄보디아 정보통신부와 협력하여 공동 현장 조사를 실시하여 현지에 딱 맞는 컴퓨터 모델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현지에 맞는 컴퓨터 모델을 찾기 위해 논의하는 모습

 

8. 디지털 교실 디자인하기

 
학교별로 조금씩 건물 구조가 다르고 건축환경도 차이가 있습니다. 반면 아동 한 명당 반드시 확보되어야 하는 공간 규정도 고려해야 하고 초등학교나 중등학교의 교육과정 특성도 고려해야 하지요. 초록우산은 어느 기준 하나도 소홀히 하지 않고 학교별로 디지털 교실과 디지털 도서관을 디자인하고, 각 학교가 이미 가지고 있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한 학교별 맞춤형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초록우산의 디지털 도서관 설계도

 

9. 디지털 교실 공사 시작하기 


경험과 실력을 갖춘 현지 시공업체를 선정하고 건축업체가 작성한 설계도에 따라 교실 공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초록우산은 앞으로의 공사 과정에서 건축업체, 학교관리위원회와 협력하여 지속해서 현장을 모니터링하고 안전하고 튼튼하게 잘 지어지도록 관리 감독할 예정입니다.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컴퓨터, 태블릿 공급업체를 찾아 학교별로 기자재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2023년 11월 현재, 학교별 공사는 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새롭게 지어질 디지털 학교를 상상하며 초록우산도, 학교 아이들도 모두가 기대감에 부풀어 올라 있습니다. 초록우산은 디지털 교실에서 아이들이 마음껏 배우며 미래 세대의 훌륭한 인재로 자라날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잠재력을 끌어내고 새로운 세상을 열어줄 초록우산 캄보디아 디지털 학교, 후원자님들의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후원하기 후원하기 챗봇 닫기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