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업 [직원 Dream] 르완다 부모교육사업 #2. 부모교육 생생 현장

2017.09.252,077

텍스트 축소 버튼텍스트 확대 버튼

글 | 르완다 국가사무소 유지숙 팀장




부모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모습. 강사도 한 아이의 엄마로서
본인의 아이와 마을의 아이들을 위해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보람이 있다고 한다.


16일동안 진행된 부모 교육 강사 양성 과정이 성공적으로 끝나고 총 5개의 마을에서 일주일에 두 번씩 6개월 동안 부모교육 수업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에는 자바나 섹터, 키다샤 셀 다섯 개 마을 아마상가노(Amasangano), 아가세카부예(Agasekabuye), 아가타레(Agatare), 냐메루(Nyamweru), 무부가(Mubuga)에서 4세~6세 아동을 양육하는 183명의 부모들이 참여했습니다. 
 



부모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모습


부모교육에 참여한 부모들은 7개의 과목을 배우게 되며, 7가지 과목은 1) 영유아 발달의 이해 2) 아동 영양 3) 놀이를 통한 배움, 4) 위생, 5) 긍정적 애착 및 양육 기술, 6) 아동 보호, 7) 성 평등 및 부모의 역할 입니다.



어떤 내용을 배웠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1)  영유아 발달의 이해

영유아 발달의 개념에 대해서 제대로 배울 기회가 없었던 르완다 부모들은 아동은 어른의 전 단계로 미성숙한 존재이며 시간이 지나면서 아동 스스로 성숙해진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유치원이 없는 마을도 많고 대부분은 6세 아동만 갈 수 있는 1년 과정의 유치원만 운영하기 때문에 0세부터 5세 아동들은 부모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지만 부모에게 적절한 보살핌을 받지 못하거나 일이 바쁜 부모를 대신하여 형제들의 손에서 보살핌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동에게 발달 시기에 맞춰 적절한 자극이 필요하지만 이곳에서는 별다른 교육없이 영유아 시기를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영유아 발달의 이해' 교육을 통해 아동이 태어났을 때부터 6세까지 신체적, 언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으로 어떻게 발달이 이루어지는 지를 살펴보고, 이 시기에 부모들이 아동을 어떻게 양육해야 하는지, 또한 '학교 준비도'를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룹 별로 논의를 하고 있는 부모들


먼저 영유아 발달과 올바른 양육의 개념을 살펴보면, 영유아의 발달은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발달로써 크게 네 가지 주요 요소로 구성됩니다. 네 가지 요소는 상호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동일하게 중요하며 전인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또 각 요소 별로는 전 단계가 발달해야 다음 단계로 발달 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태어나기 전 임신 기간의 중요성과 산모의 건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처럼 태교 및 산모의 건강과 식단에 대한 중요성이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실천하는 가정이 매우 적습니다. 임신 기간 때 산모의 건강과 식단, 정서 상태는 아이의 발육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아이가 태어난 이후에도 중요하기 때문에 산모가 술과 담배를 멀리하고, 우울증 등의 나쁜 감정을 갖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교육하였습니다. 특히 임신 4개월 이후부터는 태아가 듣고 반응할 수 있기 때문에 부모가 태아에게 이야기를 하거나 노래를 통해 목소리를 들려주는 것이 태아의 건강한 발달에 중요하다는 것도 알렸습니다.


실제로 한 아버지는 이 교육을 듣기 전에는 임신 기간의 중요성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했다고 합니다. 교육을 들은 후 임신한 아내의 일을 대신해주고 태아에게 이야기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역할극을 통해 임신 기간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는 강사와 부모들


또한 아이가 태어났을 때부터 3개월, 6개월, 12개월까지 각 시기 별로 발달의 특징이 무엇인지, 부모가 어떻게 자극을 주고 양육해야 하는지 다뤘습니다. 아이들은 3세 전까지는 어른들의 행동을 따라 하고 언어를 쉽게 배우며 감정표현을 하는 시기로 부모들은 아동의 생각을 묻고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노래와 게임을 통해 색깔 및 크기 구분을 알려주는 등 지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자극해야 합니다. 이후 취학 전에는 학교 준비도를 향상하는 시기로 수(Number) 세기, 분류하기, 다른 사람과 어울리기 등 기초적인 것들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2)  아동 영양

아이들이 배부르게 먹으면 잘 자란다고 생각하는 르완다 부모들이 많습니다. 아동들에게 쉽게 탄산 음료수를 주고, 감자와 고구마 등 한 가지 재료로 요리한 음식을 매 끼니마다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동이 건강하게 발달하기 위해서는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 때에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 시기에 필요한 식단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모유수유 할 때 엄마가 섭취해야 영양소는 무엇인지, 각 식품 별로 어떤 영양소가 있고 이것들이 결핍될 때 어떤 질병이 나타나는 지를 꼼꼼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아동에게 필요한 음식에 대해 그룹 별로 토의한 내용을 발표하는 부모들


가장 기본적으로는 영양소를 배웠습니다. 우리 몸에 에너지를 주는 탄수화물과 지방, 우리 몸을 보호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 신체를 성장하게 하는 단백질로 구성되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한 어떤 영양소를 다량으로 섭취해야 하는지, 우리 몸에 필요한 물의 양은 얼마나 되는지, 언제 물을 마셔야 하는지도 배웠습니다.


또 임신과 수유 시 엄마는 철분이 충분한 음식을 먹어야 하며, 이것이 아동의 뼈를 튼튼하게 한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영양가가 풍부한 음식을 준비하기 위해서 어떻게 싱싱한 재료를 골라야 하고 보관해야 하는지도 배웠습니다. 르완다에서는 가정에서 음식 재료를 부엌 안에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재료가 쉽게 상하게 한다는 것도 배웠습니다.


또한 제대로 된 영양소를 필요한 양만큼 섭취하지 못할 경우 아동들이 쉽게 걸리는 영양실조에 대해서도 알아봤습니다. 아동들의 건강과 관련이 있는 만큼 부모들의 관심이 뜨거웠습니다. 영양실조는 한 음식만 계속 먹어서 영양이 불충분하거나, 모유수유 여부 및 위생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영양실조에 걸릴 경우 피부병이 생기거나, 머리카락의 색이 변하고, 몸이 붓거나 아동의 성장이 지연됩니다. 자녀들의 영양실조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부모들에게 매달 아동의 키와 몸무게를 체크하여 신체 발달 정도를 점검할 수 있도록 권장했습니다.



3) 놀이를 통한 배움 


바나나 잎을 활용하여 아동의 장난감을 만드는 법을 보여주는 강사


르완다 아동들의 일상생활을 들여다보면 많은 아이들이 부모님을 도와 집안일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 떠오기, 집안 청소하기, 장작 줍기, 밭일하기 등 학교를 다녀오면 여러 가지 집안일을 해야 합니다. 르완다 아이들에게 놀이는 집안일을 끝내고 할 수 있는 것들이며, 부모들은 아동의 놀이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돌을 활용하여 수를 세는 방법, 여러 도형을 만드는 방법을 시연해보는 부모


그렇다면 아동에게 놀이란 어떤 의미일까요? 아동은 놀이를 통해 신체적, 정서적 발달은 물론 언어, 창의력, 사회성을 배웁니다. 다양한 게임을 통해 평소에 쓰지 않았던 신체의 근육을 사용하게 되고, 손을 활용하는 게임을 통해 여러 감각을 발달시킵니다. 또한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하며 규칙을 지키고 협력하는 법을 배우게 되고, 놀이를 통해 성취감을 느끼면서 자존감도 높이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기억력과 관찰력도 높아집니다.          


부모들에게 아동이 적절하게 놀 수 있도록 공간과 시간을 제공해야 함을 알렸습니다. 또 노는 것이 아동의 권리임을 인지하고 아동이 편안한 상황에서 놀이를 즐기고 이에 필요한 규칙과 언어를 배우도록 돕도록 안내했습니다. 또한 부모들이 주변 재료를 활용하여 아동들과 어떻게 함께 놀 수 있는지 여러 방법들을 알아보고 실습도 했습니다. 바나나 잎으로 만든 줄넘기 하기, 작은 돌을 이용하여 글자 알파벳 익히기, 돌 크기 비교하기, 돌 세어보기 등 꼭 비싼 장난감이 아니더라도 아동들에게 좋은 교육 자료가 된다는 것도 알렸습니다.  

 

바나나 잎으로 만든 줄넘기로 부모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아이들 



4) 긍정적 애착 및 양육 기술

부모들과 이야기를 해보면 아동이 부모를 무서워해서 대화를 잘 하지 않는다는 가정도 있고, 부모들도 아이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대인관계를 배우고 아동이 건강하게 발달하는 만큼 부모와의 긍정적인 애착 관계는 아동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부모교육에서는 긍정적인 애착 관계를 어떻게 형성할 수 있는지, 이것이 아동의 삶에 얼마나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부모와 긍정적인 애착관계를 맺은 아동들은 타인과도 안정적으로 관계를 잘 맺습니다. 부모에게 받은 신뢰감과 지지를 기반으로 타인과도 긍정적인 관계를 이어갑니다. 특히 임신 기간에서부터 영유아 시기 때까지의 부모와의 긍정적인 애착 관계는 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발달에 좋은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성인 시기 자존감과 안정성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임신 시기에는 엄마의 몸과 기분 상태에 따라 아동에게 영향을 끼치므로 임신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출산을 준비하는 것과 임신 4개월 후부터는 태아가 들을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교감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렸습니다. 또한 생후 1년 동안 아이와 부모의 초기 애착 관계가 중요한 만큼, 아기가 태어나고 3개월까지는 아이와 엄마가 한 몸이라고 인식하고 아이를 돌봐야 하는 것과 모유 수유를 하면 엄마와 아동의 신뢰감이 더욱 커지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 피부가 닿는 것이 아동에게 안정감을 주는 만큼 자녀와 스킨십을 자주 할 것, 눈을 자주 맞추고 대화할 것, 아동의 필요에 귀를 기울이고 바로 반응할 것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긍정적 애착관계에서 아빠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아동 목욕시키기, 우유 먹이기, 책 읽어주기, 재우기 등 아동과 함께 하는 시간을 늘려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5) 위생

길에서 아동들을 만나서 살펴보면 많은 아동들이 빨지 않은 옷을 입고 있고, 씻지 않아서 얼굴과 손이 까맣습니다. 아동들이 걸리는 질병 중 대부분이 위생과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깨끗한 화장실을 이용하지 못하고 더러운 물을 마시며 손과 몸을 제대로 씻지 않기 때문입니다. 약 25%의 르완다 학생들이 회충을 가지고 있고 약 44%의 학생들이 세균성 질병에 감염되어 있다고 합니다.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으로 이러한 질병들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부모의 위생 교육과 실천이 매우 중요합니다.


위생 수업을 통해 부모들은 위생의 중요성,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반적인 위생 방법, 개인 위생, 화장실 위생, 음식 및 식기구 위생, 식수 위생, 주변 환경 위생, 질병 예방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좋은 습관 등을 배웠습니다.

 

배운 내용을 파일에 보관하는 부모들


먼저 개인 위생에 대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개인 위생은 당연한 것처럼 느껴지지만 배우지 않으면 실천할 수 없는 것들입니다. 이는 하루에 몇 번을 어떻게 닦아야 하는지, 손은 어떻게, 언제 씻어야 하는지, 몸은 얼마나 자주 씻어야 하는지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칫솔은 세 달에 한 번씩 교체하는 것이 좋지만 가정 형편에 따라 이를 살 수 없는 가정도 있기 때문에 대안으로 나무 가지 껍질을 벗겨낸 후 이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비누를 이용하여 손바닥과 손가락을 씻는 방법, 씻은 후에는 수건에 닦기 보다는 바람에 말리는 것이 더 위생적인 것도 배웠습니다. 부모들은 아동들이 이를 닦는 것에 신경을 쓰지 못했다며 나무를 활용하여 칫솔을 만드는 것에 관심이 보였습니다.


그 후에는 화장실 위생에 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집집 마다 화장실이 있지만 그 모양과 관리 방법은 제각기 다릅니다. 땅만 판 후 나무 가지로 가려서 만든 화장실도 있고, 변기와 환기구를 따로 설치한 화장실도 있습니다. 화장실이 왜 위생과 관련이 있는지, 화장실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특히 아동들에게 화장실 이용 방법을 가르쳐주지 않아서 용변을 아무 곳에서 보는 경우가 있는데, 아동 및 주변 환경의 위생을 위해서 아동에게 화장실 사용법을 가르치는 것을 안내했습니다. 또 식수원과 화장실은 거리를 두고 있어야 하며, 동물들이 화장실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문을 꼭 닫을 것, 용변을 거름으로 쓸 경우 8개월 이 지난 후부터 사용해야 하는 것 등을 알렸습니다.


다음으로는 식자재 및 식기구 위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르완다 사람들은 집 안에서 가축과 함께 지내기 때문에 식자재에 동물 오물이 묻거나, 식기구를 사용한 뒤 마당에 두었다가 씻지 않고 재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는 식중독 및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식자재는 서늘한 선반 위에 보관할 것, 식기구는 사용 후 바로 씻은 후 말려서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알렸습니다. 


정답을 맞추면 노래와 박수로 서로 격려하는 부모들


다음으로는 식수 위생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르완다에서는 시내를 벗어나면 각 집마다 수도 시설을 찾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식수와 생활용수를 위해 깨끗한 강물을 떠서 사용하거나, 마을 공동 수도 시설에서 물통 한 개당 20 RWF 에서 50 RWF (한화 30원~70원)을 지불하고 떠와야 합니다.


먼저, 물이 우리 몸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보고, 더러운 물을 마셔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수인성 질병도 배웠습니다. 또한 식수원이 오염되면 깨끗한 물을 마실 수가 없기 때문에 식수원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알아보았습니다. 식수 위원회를 선발하여 식수원이 오염되지 않도록 관리할 것과 마을 주민들도 식수원 근처에서 몸을 씻거나 동물을 죽이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고 함께 보호해야 함을 알렸습니다. 물을 떠온 후에는 뚜껑을 닫아 이물질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보관하고, 바로 마시는 것이 아니라 끓이거나 정수한 후 마셔야 하는 것도 배웠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실천할 수 있는 위생 방법을 알아 본 후 부모들에게 과제를 내주었습니다. 화장실이 없는 가정은 화장실 만들기, 더러운 물이 따로 흐를 수 있도록 마당에 도랑 만들기, 비누를 이용해서 매일 머리를 감고 몸을 씻기, 아침에 일어나서 세수하기, 하루에 두 번 이닦기, 정기적으로 손톱 자르기, 냄새가 나지 않도록 옷 빨래하기, 옷과 이불은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않기 입니다. 숙제가 참 많죠? 하지만 우리 아이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숙제 검사를 하기로 했습니다. 


길에서 만나는 아이들의 옷차림과 얼굴이 깨끗해지고, 아이들이 더 건강해지기를 기대해봅니다.  
 


6) 아동 보호

아동들에게 주말에 무엇을 하냐고 물으면 대부분의 아동들은 집안일을 한다고 대답합니다. 물 길어오기, 요리하기, 소 여물 베어오기, 장작 줍기, 집안 청소, 동생들 돌보기, 밭 농사 등 아이들의 하루는 집안일로 바쁩니다. 아동들이 부모님의 일을 이해하고 책임감을 갖는 것은 좋으나 아동들이 하기에 버거운 일들도 많습니다. 자기 몸도 겨우 가눌 만한 아이들이 자기 몸보다 큰 장작을 머리에 이고 가거나, 6살도 안된 아이가 갓난 아기를 등에 업고 돌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몸이 아파서 병원에 가거나 학교에 가고 싶어도 가정 형편이 어려워서 아픈 채로 집에 방치되거나 학교에 가지 못하는 아동들도 많습니다. 부모들에게 카드 그림을 보여주고, 그 중 아이들이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함께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부모들은 아이들이 학교와 집, 병원, 물, 음식, 친구, 사랑 등이 필요하다고 카드를 뽑았습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삽화가 삽입되어 있는 카드


그 후 생존, 보호, 참여, 발달로 분류하여 아이들이 인간으로서 살아가는 데 보호받고 누려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1989년에 제정된 UN 아동 권리 협약의 내용을 간단히 살펴 본 후 부모들이 이해하기 쉽게 하나씩 그림으로 설명했습니다.
 
아동이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의식주를 갖는 것은 당연한 권리이며, 이름과 국적을 갖는 것도 권리임을 알렸습니다. 또한 아동들이 건강하게 발달하기 위해서는 학교에 가서 교육을 받고, 친구들과 뛰어 놀아야 하며, 필요한 정보를 얻어야 함을 배웠습니다. 또 힘든 노동을 하지 않고, 학대와 폭력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하는 권리가 있는 것도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자신의 생각에 따라 결정을 내릴 수 있음을 알렸습니다.


이 후 아동에게는 권리와 함께 의무가 있음을 알아보았습니다. 가족의 보호와 사랑을 받을 권리와 함께 부모님과 마을 어른들을 공경하는 것, 깨끗한 환경에서 살 권리와 함께 주변 환경을 보호해야 하는 것, 교육 받을 권리와 함께 열심히 공부를 해야 하는 것 등 카드를 활용하여 부모들이 스스로 내용을 작성해보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동성폭력 및 체벌에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동성폭력이 발생했을 시 마을마다 보고 체계와 대응 방법을 갖추고 있지만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문제 발생 시 마을 리더와 경찰이 빠르게 개입하여 아동을 보호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함을 알렸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을 마다 아동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아동들이 안전하게 뛰어 놀 수 있어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아동들이 잘못을 저질렀을 때 부모들이 아동들이 감당하기 힘든 체벌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잘못된 것임을 알리고 효과적인 훈육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 아동들과 이야기를 해야 하는지, 바른 행동을 하도록 어떻게 동기를 부여하는 지 알아보았습니다. 부모들도 아동들의 권리가 무엇인지 잘 모르지만, 많은 아동들이 자신의 권리와 의무가 무엇인지 모릅니다. 당연히 보호받고 누려야 할 아동들의 권리가 지켜지도록 부모와 아동을 대상으로 여러 캠페인과 교육을 계속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6)  성평등 및 부모의 역할

르완다는 80명의 국회의원 중 49명이 여성의원으로(61.3 %) 세계에서 여성의 정치 참여가 가장 높은 나라입니다. 정치 참여 외에도 여성에게 교육의 기회가 동등하게 주어지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많은 여성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표로 보는 르완다는 여성의 권리가 잘 지켜지고 평등한 사회로 느껴지지만, 각 가정의 상황을 살펴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설명하는 강사 



아동이 남녀의 역할과 성평등의 개념을 가장 먼저 배우는 곳은 부모의 모습을 통해서 입니다. 아빠가 무엇을 하고 무엇을 안 하는지, 엄마와 아빠가 어떻게 대화하는 지 등 부모가 어떤 모습을 보여줬는지에 따라 아동이 어떤 부모가 될 지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성평등에 대해서 부모들과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르완다에서는 각 성의 역할을 어떻게 생각할까요? 르완다에는 '수탉이 있으면 암탉은 울지 않는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남편이 있는 자리에서 아내는 말을 하지 않는다 라는 뜻으로 남성이 우선시 되는 르완다의 문화를 보여줍니다. 또한 '여자가 이끌면 혼란이 생긴다'라는 말은 가정은 남자가 이끌어야 함을 나타냅니다. 가정에서의 모습 외에도 학생들이 보는 교과서와 미디어에서 여성의 지위를 낮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르완다 중학교 3학년 프랑스어 교과서에 나오는 예문에서 신은 남자를 만들 때 모든 재료를 다 써버려서 여자를 만들 재료가 충분하지 않자, 꿀, 치타의 뼈, 불의 따뜻함, 눈의 차가움, 빗물을 합해 여자를 만든 후 남자에게 줍니다. 남자는 8일 뒤 신에게 돌아와서 여자가 시끄럽고 잘 울며, 돌보아 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귀찮다고 다시 신에게 돌려주겠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초등학교 교과서 내 그리스 로마 신화의 판도라 이야기에서도 여자는 문제를 일으키는 존재로 그려집니다.

 
한국도 비슷하지만 르완다의 라디오와 TV에서 정치, 사업, 종교와 관련된 직업을 가진 사람은 모두 남자이며, 여자는 남편의 직업에 따라 삶의 모습이 바뀌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실제 생활에서도 무엇인가 생산해내는 일은 남성들이 더 많이 참여하며, 여성들은 아이를 낳고 기르며, 가사일을 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씁니다. 또한 마을 내 여러 가지 일에도 참여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여성입니다.


부모들에게 각자 집에 돌아간 후 남편과 아내의 하루 일과를 비교해서 적어보라고 하였습니다. 누가 생산적인 일을 언제 하는지, 누가 가사일과 마을 일을 하는 지를 비교해보고 서로의 역할을 어떻게 나눌 수 있는지 이야기해보라고 하였습니다. 표를 작성하면서 각자의 역할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겠죠?


이 후에는 젠더기반 폭력(Gender-based violence)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젠더'라는 단어는 똑같이 '성'이라고 번역되지만 부모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단어입니다. 생물학적인 성이 아니라 각 사회가 남자와 여자를 어떻게 정의하는지에 따라 여성의 역할, 남성의 역할이 나누어집니다. 한 사회가 각 성에 기대하는 바에 따라 할 수 있는 것과 해야 하는 것이 정해지는 것입니다. 젠더기반 폭력은 남성과 여성 사이에 원하지 않는 신체적, 성적, 정신적, 감정적, 경제적 폭력과 위협이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공공장소에서도 발생합니다.  
 

젠더기반 폭력에 관해서 본인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부모


특히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사회적 지위와 교육 수준이 낮고, 수입이 없다 보니 남성에게 통제를 받기 쉽습니다. 또 전통적으로 여성이 남성에게 복종하고 남성에게 여성에 대한 폭력을 용인하는 사회적 분위기라면 폭력은 아무 문제 의식 없이 발생합니다.


부모들에게 젠더기반 폭력의 종류에 대해서 안내했습니다. 신체를 때리는 것, 경제적인 접근을 못하게 하는 것, 말과 행동으로 무시하는 것 등 가정에서 일어나는 예를 들어 설명하니 부모들도 본인들의 경험을 이야기했습니다. 그렇다면 젠더기반 폭력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을까요? 폭력을 행한 사람뿐만 아니라 피해자에게도 책임이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시 이를 묵인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제기하여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렸습니다. 남편과 아내에게 정신병이 있다면 이를 치료하도록 돕고 성평등이 실현되어야 함을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르완다의 경우 과거 대학살의 경험으로 많은 사람들이 정신병을 앓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빠의 역할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양육은 엄마의 역할이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아빠와 엄마의 역할은 다르며 아빠의 고유한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렸습니다. 아빠가 아동과 교감할 때 엄마보다 아동의 몸에 더 자극을 주며 두뇌발달에도 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아빠가 아동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놀아줄 때 아동의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되고 자신감을 더 갖는다고 합니다. 아동에게 지도자, 선생님, 보호자, 양육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아빠의 양육 역할을 더욱 강조하고 더욱 참여하겠다는 아빠들의 약속을 받았습니다.


부모 교육 시간에 참석하는 대부분의 참여자는 엄마들입니다. 아빠들은 부모 교육이 진행되는 3시쯤에 집에 없기 때문에 참석률이 굉장히 낮습니다. 성평등과 부모의 역할의 경우 많은 아빠들에게 내용을 전달하고자 마을 회의 때 따로 교육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부모교육에 참석한 아버지


더 많은 가정에서 가사와 양육에 부부의 역할이 평등해지고, 아동들에게 좋은 역할 모델이 되기를 바랍니다. 


---------------------------------------------------------------------------------------------------------

교육 시간 외에 강사들은 각 가정을 방문하여 부모들이 배운 내용을 잘 적용하여 영양가 있는 음식을 만드는지, 아동들이 소외되지 않고 보살핌을 잘 받고 있는지 점검하였습니다.  교육에 참여한 부모들의 행동은 조금씩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부모들은 아동들의 질문과 욕구에 바로 반응하려고 하고, 아이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했습니다. 부모교육이 있을 때마다 어떻게 자신의 행동이 변화되었는지, 무엇을 배웠는지 부모들은 자랑하기 바빴습니다. 강사들도 부모들의 달라진 모습을 보고, 교육을 진행하는 것에 보람을 느끼고 더욱 열심히 임하게 되었습니다.


전 시간에 학습한 내용에 대해서 발표하고 싶어하는 부모들


지금까지 총 7개의 모듈을 약 6개월간 배웠습니다. 부모 교육을 통해 각 가정과 마을의 모습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다음 회에서 부모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어떤 수업이 가장 도움이 되었는지, 배운 내용을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연결된 글 보기

르완다 부모교육사업 #1. 부모가 된다는 것    상세보기>

르완다 부모교육사업 #2. 부모 교육 생생 현장 (현재글)

르완다 부모교육사업 #3. 부모 교육을 통해 배운 것    상세보기>


챗봇 후원하기 후원하기 챗봇 닫기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