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초록우산의 다양한 소식을 들려드립니다.

2015년 학대피해아동쉼터 사안에 대한 입장

등록일2025.09.04 조회3917

내용 프린트 하는 버튼 텍스트 축소 버튼텍스트 확대 버튼

안녕하십니까. 초록우산입니다. 

 

초록우산은 과거 전라남도의 위탁을 받아 운영한 학대피해아동쉼터에서 아동 간 성추행 피해가 발생했다는 주장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습니다. 해당 쉼터는 2005년부터 2021년까지 재단이 위탁 운영한 기관으로, 현재 사실관계 확인을 면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남아동보호전문기관을 통해 확인한 결과 2015년 당시 보호자의 진술을 접수한 직후 아동 가정을 방문하고, 상대 아동 면담 등 초기 조치를 실시했습니다. 또한 아동의 거주지가 충남으로 변경됨에 따라 관할 아동보호전문기관에 관련 내용을 신속히 전달하고 심리치료 등 필요한 지원이 연계될 수 있도록 조치했습니다.

 

최근 아동 보호자 측으로부터 다시 문제 제기가 접수되어, 재단은 사실관계 확인과 객관적 판단을 위해 절차에 따라 관계기관에 공식 신고를 진행하였습니다. 다만 사안의 특성상 구체적인 내용을 모두 공개하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와 함께 재단은 아동을 위한 심리치료 등 전문적이고 지속가능한 지원 방안을 안내하였습니다. 보호자 측에서 요청하는 사항 가운데 제도적 한계를 벗어난 일부는 반영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으나, 아동보호를 위한 실질적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초록우산은 모든 사업에서 아동 권리를 최우선으로 삼고 위탁기관에서 아동이 보다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관리와 점검을 이어 왔습니다. 또한, 아동보호정책을 운영하여 전 직원의 아동권리 민감성을 높이고 보고·대응 체계를 강화해 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예방과 대응 매뉴얼을 지속적으로 점검·보완하며, 아동이 안전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필요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내용 프린트 하는 버튼 텍스트 축소 버튼텍스트 확대 버튼
첨부파일 제어
다음글 다음글 아동중심 위기가정보호체계 마련 정책토론회 개최 안내 2025.09.12
이전글 이전글 「동광」 제 120권 제 2호 투고 논문 모집 2025.09.01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