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가 행복한 세상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꿈입니다.

언론보도

언론에 보도된 나눔 소식을 전합니다.

[보도자료]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서울시 아동 주거권 정책토론회 진행

등록일2021.07.12 조회73

내용 프린트 하는 버튼 텍스트 축소 버튼텍스트 확대 버튼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서울시 아동 주거권 정책토론회 진행

- ‘아동과 집을 잇다’…서울시 아동주거빈곤가구 매입임대주택사업 효과성 연구결과 공개 및 분석

- 아동 주거복지 실현 방안 전문가 토론…”아동 주거권 확보 정책, 보다 강화해야

 

아동옹호대표기관 초록우산어린이재단(회장 이제훈)76(),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서울시 아동 주거권 정책토론회-아동과 집을 잇다를 진행했다. 더불어민주당 민생실천위원회가 주최하고,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서울시의회 이경선 의원, SH서울주택도시공사(이하 SH공사) 서울시중앙주거복지센터가 공동으로 주관한 본 토론회는 서울시의회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 됐다.

 

이날 토론회는 2020년 제정된 「서울특별시 아동주거빈곤 해소를 위한 지원 조례안」 제정 1주년을 기념해 진행됐으며, ‘서울특별시 아동주거빈곤가구 매입임대 지원사업에 대한 효과를 공유하고 서울시의 아동주거복지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이 2020년 매입임대주택 입주세대를 대상으로 진행한 서울시 아동주거빈곤가구 매입임대주택 지원사업 효과성 연구결과에 대한 발제가 진행됐다. 임세희 서울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와 송아영 가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발제자로 나서 이주 전후 환경 변화와 정책개선 방안, 이주경험 등에 대해 분석했다.

 

임세희 교수는 아동주거빈곤가구가 매입임대주택으로 이주한 뒤 최저주거기준, 주거비 과부담 등이 개선됐으며, 보호자는 건강상태, 우울감, 삶의 만족도 측면에서, 아동은 신체 건강, 가족 행복감 등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관찰됐다아동주거빈곤가구를 위한 임대주택 공급량 확대와 주거 상향을 위한 밀착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송아영 교수는 매입임대주택 이주 후 아동주거빈곤가구에 경제적 안도감, 안전한 환경, 일상생활 수준 및 삶의 질 개선, 아동의 또래관계 및 사회관계에서의 자신감 등의 효과가 나타났다보다 다양한 가족 구성에 맞는 임대주택을 확보하고 주거복지전달체계 접근성을 강화할 필요는 있다고 밝혔다.

 

주제발표에 이어 이경선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민생실천위원회 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토론을 진행했다. 토론에는 김준형 명지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 여인미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서울1지역본부장, 김정호 서울시 주택정책과장, 최정인 시흥시 주택과장, 이창배 SH공사 공간복지처장 등이 참여, 아동주거복지 실현 방안에 열띤 토론을 벌였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이제훈 회장은재단과 서울시는 정책 대상에서 소외되거나 후순위로 밀리기 쉬운 아동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며 아동 주거빈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아동주거빈곤가구 매입임대지원사업을 통해 아동 및 보호자의 긍정적인 변화가 확인되었기에 아동이 안전한 주거환경속에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적 변화를 지속적으로 촉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서울시와 함께 2019년부터 아동주거빈곤가구의 주거지원을 위한 매입임대주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설명(사진=초록우산어린이재단 제공)

사진1.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76(),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서울시 아동 주거권 정책토론회-아동과 집을 잇다를 진행했다.

 

▲ 초록우산어린이재단 | ChildFund Korea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1948년부터 전 세계 아동들이 존중받으며 성장할 수 있도록 아동친화적인 환경개선과 아동의 목소리를 대변해 온 아동옹호대표기관입니다.

※ 초록우산어린이재단 1588-1940 / www.childfund.or.kr

내용 프린트 하는 버튼 텍스트 축소 버튼텍스트 확대 버튼
목록
첨부파일 제어
다음글 다음글 다음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전글 이전글 [보도자료] LG헬로비전, 지역 취약계층 아동 위한 건강 증진 프로젝트 진행 2021.07.12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