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이슈 한 컷 드디어 졸업이다! 그런데 나는 어디로 가면 좋을까?

2023.12.20833

텍스트 축소 버튼텍스트 확대 버튼

벌써 2023년이 열흘 남짓 남은 시점인데요, 고등학교 졸업을 앞둔 청소년들은 대학교 입학이나 취업을 하며 사회구성원으로 성장을 준비합니다. 그런데 고등학교를 졸업해도 사회에 나가지 못하는 청소년들이 있습니다. 바로 발달장애를 가진 청소년들입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비장애 청소년 중 78.5%는 진학과 취업을 통해 사회로 첫발을 내딛는 반면 절반에 가까운 발달장애인들은 집에서 혼자 또는 가족과 일상을 보낸다고 합니다. 

 

물론 2007년 제정된 특수교육법을 통해 장애인 등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진로 및 직업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된 바 있습니다. 또한 정부에서도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내실화 방안(2020)’을 발표하고, 장애학생의 성공적인 전환과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발달장애인들은 사회로 진출하기 위해서 더 많은 국가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교육과 취업을 지원하는 기관과 프로그램이 지금보다 더 확대되어야 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등학교 졸업 이후에는 새로운 변화들이 시작되는 시기인 만큼, 발달장애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교육과 지원은 무엇인지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또 그들이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진로를 찾고, 직업을 얻을 수 있도록 보다 충분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할 때 아닐까요? 

챗봇 후원하기 후원하기 챗봇 닫기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