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업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국내 NGO 최초 Accountable Now 정식멤버 가입

등록일2022.05.25조회503

텍스트 축소 버튼텍스트 확대 버튼

 Accountable Now 공식 홈페이지 https://accountablenow.org

 

2022년 4월 26일자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글로벌 NGO인증제도 운영 기관 Accountable Now의 정식 멤버로 가입승인 되었습니다. 


Accountable Now는 2008년에 설립된 국제 비정부기구를 인증하는 제도를 운영하는 글로벌 멤버십 기관으로, 전세계 150개 국가를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22개의 기관만이 정식 회원 자격을 갖추고 등록되어 있습니다.  Accountable Now의 회원으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기관 운영의 책무성, 사업의 투명성, 효과성 등을 객관적으로 검토하고 심사하는 절차를 통과해야 하며, 회원 자격 역시, 매년 사업보고서를 제출하고 검증을 갱신하는 과정을 거쳐 유지되는 글로벌 인증 네크워크입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2016년 어린이재단 국제연맹 회의를 통해 Accountable Now 가입을 논의 하여 어린이재단 국제연맹 회원국으로서 책무성을 인정받기 위한 목적으로 가입 절차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오랜 준비기간을 거쳐 2021년에 정식회원 가입을 목표로 추진한 결과, 한국 NGO로서는 최초로 재단이 정식 멤버로 승인이 되었는데요, 이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지켜온 투명성과 사회적 책무를 수행하는 다양한 사업의 성실한 이행이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고 인정받은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준비와 가입 승인 과정이 까다로운 Accountable Now가 회원가입을 위해 검토하는 각 기관의 도덕적 책무와 투명성을 담보하는 인증기준은 아래 12개 의무이행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Accountable Now의 회원으로 가입 하기 위해서는 외부적으로 드러나는 기관이 추구하는 목표, 목적 뿐만 아니라 각 기관이 수행하는 과업에 접근하는 대외적인 방법과 협력 관계, 그리고 내부 조직문화와 자원의 관리, 의사결정 방식과 리더십의 책무성까지도 회원자격을 검증하는 기준으로 적용하여 검토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국내 아동옹호 대표 기관으로서,  협력기관과의 협업과 피드백, 직원과 자원봉사자 직무 이행 및 채용과정, 자원배분의 안정적 관리와 모니터링 등의 항목에서 투명성과 공정성을 인정 받고, 아동친화적 환경 조성, 아동참여 환경 애드보커시 활동 등이 매우 인상적이라는 평가와 함께 정식 회원으로 등재 된 점을 매우 고무적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앞으로도 모든 어린이의 권리를 보호하고 어린이들의 행복을 지키는 일에 앞장서는 동시에, 기관의 도덕성, 책무성, 투명성에 객관적 기준을 적용하고 준수하며 사업을 수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챗봇 후원하기 후원하기 챗봇 닫기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