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후기 2020 세상에 오자마자 혼자된 아이들을 '품:다' 캠페인 사업보고

2021.08.0219,297

텍스트 축소 버튼텍스트 확대 버튼

[품:다]는 친부모들의 여러가지 사정으로 시설에서 생활하는 무연고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캠페인입니다. 2020년 [품:다] 캠페인을 진행하며 아이들을 마음으로 품어 주시는 후원자님들을 만났습니다. 후원자님의 사랑으로 밝고 건강하게 자라난 아이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무연고 아동이 안전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보육시설 입소부터 이후 자립까지 아이들의 성장에 맞춰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생활하고 있는 시설/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아이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이 무엇인지 수시로 모니터링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0년, 분유의 1/4도 먹지 못해 후원자님들의 마음을 안타깝게 했던 서우(가명)를 기억하시나요? 태어난 지 3일 만에 배꼽도 떨어지지 않은 채 베이비박스에 남겨진 서우는 정서적 불안감으로 온몸을 떠는 왜소한 아이였습니다.

 

 

 

 

또래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우유 섭취량으로 신체적 발달이 지연되었던 서우였지만, 후원자님들의 도움으로 우유와 비타민 등 필요한 영양공급을 지원하여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심리적인 안정입니다. 밤잠을 설치며 예민하게 울던 서우는 지난 1년간 후원자님의 사랑을 받으며 자주 웃을 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있는 것을 좋아할 정도로 사회성이 발달한 아이로 성장했습니다.

 

 

“서우는 또래들에 비해 손이 더 갔던 아이입니다. 그러던 서우가 품을 떠나 걸을 수 있게 되고,

 다른 아이들과 똑같이 성장할 수 있게 된 것은 후원자님들의 따뜻한 마음과 관심 덕분입니다.

후원자님, 서우에게 나눠 주신 사랑 잊지 않겠습니다.”

-서우 담당 시설 선생님의 편지 중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전국 271개소의 보육시설에서 성장하는 결연아동 2,644명에게 3,079,281,420 원의 후원금을 지급하여 건강한 성장을 도왔습니다.

 

 

 

부모님의 품을 떠나 충분한 발달 자극과 돌봄을 받지 못한 지원이(가명)는 영유아 검진에서 언어/인지발달이 늦다는 소견을 들었습니다. 비용 문제로 언어치료를 지속할 수 없어 혼자 동화책 읽는 연습 만을 계속해왔던 지원이. 지원이는 재단의 지원으로 1년 6개월 이상 언어치료를 지속했고, 배운 단어를 반복하여 연습한 덕에 발음도 좋아지고 어휘력도 향상되었습니다. 한두 어절로 자신을 표현하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완전히 한 문장으로 자기 의사 표현을 할 수 있게 된 지원이. 지원이가 당당히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자신감을 선물해 주신 후원자님께 감사드립니다.

 

 

 

 

무연고 아동 중에는 부모님의 부재로 겪는 상실감으로 인해 심리, 정서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연고 아이들이 치료비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치료시기를 놓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질병 및 장애, 심리적인 어려움의 해결을 위한 의료지원으로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지체장애 3급 판정을 받고 시설에서 성장하던 수호(가명)는 스무 살을 앞두고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자립하면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고민하던 어느 날 우연히 접한 바리스타 체험수업에서 소질을 보인 수호. 지적장애 때문에 일반 학원은 갈 수 없었던 수호는 후원자님들의 지원으로 1:1 맞춤형 수업이 가능한 학원에 다닐 수 있게 되었고, 열심히 노력한 결과 바리스타 1,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성과를 이루어 냈습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인재양성 프로그램 ‘아이리더’를 통해 ‘교사’ 라는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었던 현빈이는 2021년 4개의 교육대학교에 동시 합격하여 공주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에 입학했다는 기쁜 소식을 알렸습니다. 대학생이 되어 학교 홍보대사 활동과 교육 봉사로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다고 하네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무연고 아동들이 경제적 제약으로 인해 꿈을 포기하지 않도록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보호시설 아동들의 자립을 위해 자격증 취득 지원, 학습비 지원 등을 실행했습니다.

 

 

 

무연고 아동들이 생활하는 보육원이 아이들에게는 소중한 집입니다.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보육원 시설 개보수를 지원하였습니다. 아이들의 생활 공간 기숙사 리모델링부터, 영유아기 성장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놀이터와 교육 기자재 설치까지, 아이들에게 필요한 환경으로 바꾸는데 힘을 보탰습니다.

 

 

 

 

 

 

2020년 한 해 동안 [품:다] 캠페인에 함께 해 주신 후원자님들 덕분에  2,835명의 아이들 삶에 큰 변화를 만들어 줄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움츠러든 아이들의 마음에 희망의 초록우산을 펼쳐 주신 후원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부모님의 품에서 성장할 수 없는 아이들에게 후원자님의 따뜻한 사랑과 관심이

아이들 모두에게 온전히 전해질 수 있도록

2021년에도 [품:다] 캠페인을 통해 아이들을 위한 지원을 이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챗봇 후원하기 후원하기 챗봇 닫기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