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사업 4월 15일, 우리들의 이야기를 기억해주세요

2020.03.163,843

텍스트 축소 버튼텍스트 확대 버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21대 국회의원선거 아동정책공약 제안

아동 2만명 목소리 담은 정책공약제안서 <아동이 살기 좋은 대한민국> 발표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정의당 공약에 일부 반영 약속





 | 복지사업본부 채희옥





비현실 같은 현실은 지우개로 지우고 새로운 내일을 만들어주세요” (광주광역시, 나형준)


청년정책은 청년에게, 노인정책은 노인에게, 여성정책은 여성에게 의견을 물으면서 

아동정책은 왜 아동에게 묻지 않나요?" (서울특별시, 이지현)


 

정책공약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면서도 투표권이 없어서 논의 과정에서 배제되기 쉬운 국민들이 있습니다. 바로 17세 미만 아동들인데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선거 때마다 지역별 토론회, FGI, 설문조사를 통해 아동들이 직접 자신에게 필요한 정책공약을 고민하고 토론하는 장을 만들고 있으며, 아동들과 함께 만든 공약을 정당 및 후보자들에게 전달하고 반영을 촉구하는 <미래에서 온 투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21대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약 2만명의 아동 목소리를 모아 국회의원선거 정책공약 제안서 <아동이 살기 좋은 대한민국> 을 발표했습니다.




 



이번에 제안한 정책 공약은 아동 놀 권리 보장 안전한 통학로 구축 아동폭력예방시스템 강화 아동주거복지실현 학생중심 학교 조성  5대 분야로 구분되며, 18개 정책, 53개 세부 정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아동 놀 권리 보장

"아동이라면 누구나 어디서든 마음 편히 놀 수 있는 대한민국 조성"

먼저 아동 놀 권리 보장 분야에서는 “우리나라 학생들은 외국 학생들에 비해 여가, 문화생활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그것이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이희수, 경기, 17세))”, “어른들과 국가는 아이들의 놀 권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아서 잘 지켜지고 있는지 조사도 안 하는 것 같다(김윤성, 서울, 15세)”며 며 [국민여가활성화기본법]에 아동이 여가를 즐길 권리를 명시하고, 정기적인 아동 놀이 실태조사와 놀이기본계획을 수립해 이행 할 것을 의무화 하도록 개정해야 한다고 제안했으며, 지방자치단체의 놀 권리 조례가 좀더 실효성 있게 제·개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집 앞 놀이터에 놀이기구들이 고장 났는데 고쳐주지는 않고 출입금지만 하고 있다(김우주, 대전, 13세)”, “놀 권리는 도시에서만 지켜지고. 내가 사는 시골에서는 지켜지지 않고 있다(이서린, 경북, 13세)”며 지역사회와 학교 안에 놀이 공간을 확대하고 아동참여형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놀이공간이 있어도 놀이 시간 및 놀이 기회가 없다는 목소리도 높았는데요. “어른들은 노는 것이 시간 낭비라고만 생각해서, 집에서 노는 걸 엄마한테 들키면 혼난다(이혜원, 부산, 14세)”, “학교에 놀이시간이 생겼는데, 줄넘기만 하라고 해서 힘들었다(홍지민, 경기, 10세)”며 놀 권리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시행 및 대중 인식개선과 학교 교육과정 내 중간 놀이시간 의무화 및 교사의 놀이교육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습니다.



#2. 안전한 통학로 구축

"마음 편히 등·하교 할 수 있는 안심 통학로 구축"

매일 이용하는 통학로를 안전하게 구축해야 한다는 아동들의 목소리도 높았습니다. “학교 앞에 횡단보도와 신호등이 없어서 건널 때마다 너무 불안하다(한석준,, 광주,13세)”, “인도가 띄엄띄엄 있어서 찻길로 다니다가 차에 치이는 경우가 있다. 인도는 좁아지고 차가 다니는 길만 좋아진다(박서영,, 경기, 13세)”, “초록 불인데도 지나가는 차가 많고, 규정속도를 안 지킨다(김은지, 제주, 11세)”며 아동들이 마음 편히 등·하교 할 수 있는 안심 통학로를 구축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 조례]를 제·개정해 통학로 보행환경 전수 조사, 통학로 안전 계획 수립, 안전지수 및 매뉴얼 개발 등의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하고, 실질적인 아동보호를 위해 어린이보호구역의 범위를 재정비 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또한 교통안전을 위한 제반 시설을 전수 조사해 즉각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교통 법규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교통안전 외에도 통학로에서의 간접흡연고통과 범죄로 인한 불안을 호소하며 [국민건강증진법]을 개정해 어린이보호구역을 금연구역으로 지정하고, 범죄예방을 위한 제반 시설을 점검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3. 폭력예방 및 근절

"아동폭력 없는 안전한 사회를 위해 아동폭력예방시스템 강화"

아동폭력예방시스템 강화 분야에서는 “어른들이 체벌은 교육이다 혹은 가족이니까 괜찮다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생각이 바뀌지 않으면 우리는 계속 폭력을 당하게 된다(정서원,, 전남, 15세)”, “학생을 성희롱 한 선생님이 학교로 쉽게 돌아오는 현실이 무섭다(민수연, 서울, 18세)”, “학교폭력을 당한 학생이 신고를 해도 아무런 조치가 없는 경우가 있다(정민지, 강원도, 17세)”며 [민법] 915조를 개정해 징계권을 삭제하고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을 실질적인 예방적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성비위 교사에 대한 징계수위를 상향하는 한편, 재발방지교육을 의무화하고 의무교육시간 및 컨텐츠를 표준화해서 학교에서의 성범죄가 실질적으로 예방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이외에도 미디어 폭력의 심각성을 지적하며 각 방송사별로 미디어 아동보호 가이드라인을 재점검하고 실제 제작현장에서도 적용 될 수 있도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제안했으며, 피해아동 외에도 성범죄와 관련된 모든 아동청소년이 성취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현행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대한 법률]을 개정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4. 아동주거복지 실현

"집다운 집에서 자랄 수 있도록 아동주거복지 실현"

아동이 살고 있는 집에 대한 문제도 제기됐는데요. 7평 원룸에 5명의 가족과 살고 있어 빨래 건조대 밑에서 잠을 자야 한다는 11살 아동, 집에 곰팡이가 많이 퍼져서 벽이 까맣고 바닥은 늘 축축한 반 지하에 살고 있다는 10살 아동, 지붕이 낡아서 비가오면 물이 새는 컨테이너에 살고 있는 12세 아동, 비닐하우스 는 문고리가 약해서 모르는 아저씨가 또 들어올까 봐 두렵다는 9살 아동은 “집다운 집”에서 살고 싶다는 바람을 전하며 아동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이를 위해 아동주거빈곤 현황 파악 및 대응책 마련, 최저주거기준 실효성 강화 및 미달가구 지원 체계 구축, 아동주거급여 신설 등 주거급여 현실화, 아동 대상 통합 주거복지서비스 지원을 위한 인프라 구축, 공공임대주책단지에 대한 인식 및 환경개선 등을 정책공약으로 제안했습니다.



#5. 학생 중심 학교 조성

"학생을 최우선으로 하는 학생이 중심인 학교 조성"

마지막으로 학생의 권리가 보장되는 학교 환경조성 분야에서는 “학교에서 무슨 일이 결정될 때 당사자인 우리들의 의견은 반영하지 않는다(하윤진, 경북, 14세)”, “사물함은 낡아서 부서졌고, 책상의자는 나무가 뜯겨졌는데도 바꿔주지 않는다(김민정, 전남, 15세)”, “급식이 맛도 없고 양도 작아서 편의점 가서 다시 사먹어야 한다. 다른 학교 급식은 잘 나오는데 왜 우리만 부실한 급식을 먹어야 하는지 모르겠다(최상훈, 13세, 경북)”며 학교 규칙 제·개정 시 학생의견 반영을 의무화하고, 학생·교사·부모를 대상으로 아동권리교육 의무 이수제를 도입해 학생의 의견이 존중되고 반영되는 운영체계를 조성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또한 [학교 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을 개정해 안전점검 수준을 넘어 개선을 위한 즉각적 이행 및 모니터링의 강제성을 명시하고, 학교의 노후 시설, 유해물질 및 급식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예산을 더 많이 책정한 뒤 쾌적하고 안전한 학교를 만들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아동들의 목소리가 담긴 제안서 <아동이 살기 좋은 대한민국>를 각 정당 및 후보자에게 제안해 이번 국회의원선거 정책공약에 반영해줄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정의당에서 당 공약에 일부 반영하겠다고 응답했으며,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지속적으로 반영 및 이행여부를 모니터링 할 계획입니다.



 







"4월 15일, 우리들의 이야기를 기억해주세요"

4 15일 투표 전아동 2만명의 목소리가 담긴 

21대 국회의원선거 정책공약 제안서 <아동이 살기 좋은 대한민국>을 살펴봐주시고

정당 및 후보자의 공약에 아동들이 바라는 공약이 있는지 찾아봐주세요.




투표할 때 자신만을 생각해서 뽑는 게 아니라 주위에 다른 사람들

아이들이나 약한 사람들도 생각해주세요”(김재현, 12)




아무나 뽑지 마시고, 전날 꼭 공약을 살펴봐주세요” (김형우, 11)





아동들의 의견도 반영해주는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노규연, 11)





무엇이든 아동이 먼저 우선이 되고 아동에게도 이익이 돌아 갈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남준성, 13





투표로 아동들이 웃으며 생활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주세요”(성나영, 18세)







_
@편집_IT경영실 /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수정 및 무단 배포를 금합니다. 


챗봇 후원하기 후원하기 챗봇 닫기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