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언론에 보도된 나눔 소식을 전합니다.

[보도자료] '세계 주거의 날' 아동주거권 보장을 위한 토론회 개최

등록일2020.11.25 조회664

내용 프린트 하는 버튼 텍스트 축소 버튼텍스트 확대 버튼

“10월 첫째주 월요일은 세계 주거의 날”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아동주거권 보장을 위한 토론회 개최



아동옹호대표기관 초록우산어린이재단(회장 이제훈은)은 2020년 세계 주거의 날을 기념하며 아동의 주거권보장을 위해 서울시주거복지센터, 서울하우징랩,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SH서울주택도시공사와 공동주최로 10월 5일(월) 오후1시에 하우징랩 대강당에서 ‘집으로 가는길, 아동주거권 보장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서는 아동의 주거권 보장을 위해 2013년 아동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아동의 미래 집에서 시작합니다’ 캠페인을 시작으로 연구사업 및 정책개선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며 주거권 보장을 위한 옹호활동을 활발히 전개해왔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서 가정 내 거주 아동 뿐 아니라 청소년쉼터 이용 아동, 거리청소년 등 다양한 상황에 놓인 아동들을 위한 세분화된 주거 정책에 대해 논의했다.


발제를 맡은 서울사이버대학교 임세희 교수는 미국의 아동보호국은 주거가 열악한 가정(dirty house)의 경우 아동학대 혹은 방임으로 규정하고 있음을 밝히고 아동의 주거권 보장을 위해서 최저주거기준의 상향조정과 이를 구체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어서 시설퇴소(예정) 아동·청소년의 주거권 보장을 위해 김지연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주거지원 전달체계 정비, 공공임대 물량확보, 청소년 지원주택의 제도화 등 다각적인 정책수단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주거권네트워크 송지은 변호사는 청소년의 ‘홈리스’ 상태에 주목하며 청소년에게 시설 외 다양한 주거대안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고 이야기 했다. 이번 토론회는 아동·청소년의 다양한 주거 상황을 점검하고 모든 아동·청소년이 적절한 주거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한 정책적 방향을 고민하는 자리가 됐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이제훈 회장은 “이번 토론회를 시작으로 가정 내의 아동, 그리고 가정 밖(시설/거리 청소년) 아동의 주거권 보장을 위한 제도적, 실천적 방안이 구체적으로 논의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아동의 주거권 보장을 위한 옹호활동에 적극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아동의 옹호자로서 아동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를 발굴하고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인식변화 및 정책개선 등의 옹호활동을 통해 아동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내용 프린트 하는 버튼 텍스트 축소 버튼텍스트 확대 버튼
첨부파일 제어
다음글 다음글 [보도자료] 장편소설 <아몬드> 손원평 작가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2000만원 기부해 2020.12.18
이전글 이전글 [보도자료] 2021년 인재양성사업 참가아동 '초록우산 아이리더 12기' 선발 2020.11.25
챗봇 후원하기 후원하기 챗봇 닫기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