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서 공지합니다.

[논평] 보호종료아동 지원강화 방안을 환영한다

등록일2021.07.15 조회2399

내용 프린트 하는 버튼 텍스트 축소 버튼텍스트 확대 버튼

7월 13일 정부는 국무회의를 통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한 「보호종료아동 지원강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보호대상아동이 보호의 기간을 거쳐 안정적인 자립에 이르기까지 그 모든 과정에 국가의 책임을 강화한 이번 방안을 적극 환영한다.

 

그 동안 아동복지시설 및 위탁가정 등에서 보호 중인 아동은 만 18세가 되면 자립 준비 여부 와 상관없이 보호가 자동으로 종료되어 그 이후부터는 홀로 삶을 책임져야만 했다. 게다가 이들의 자립을 지원하는 전담기관 및 인력은 현저히 부족했고, 경제적 지원이 분절적이고 단기적이었던 탓에 자립지원정책 및 제도의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어왔다.

 

2019년 9월 유엔아동권리위원회에서도 ‘대한민국 제5·6차 국가보고서에 대한 최종견해’를 통해 “아동 최선의 이익 및 견해에 따라 대안 양육 배치를 결정하기 위한 적절한 보호 장치와 명확한 기준을 마련할 것”과 “성년에 이른 양육시설 아동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것”을 대한민국 정부에 권고한 바 있다. 이에,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보호대상아동과 보호종료아동을 대상으로 경제적 지원 및 자립역량강화사업을 꾸준히 진행해왔으며, 심리·정서적 지원을 넘어 안정적인 자립지지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왔다.

 

다행히도 정부는 보호종료아동이 체감하는 자립현실이 매우 열악하고, 지원제도가 불충분할 뿐 아니라 그 마저도 전달체계가 제대로 작동되고 있지 않다는 한계를 인지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국가 차원의 대책을 마련해왔다. 이번 「보호종료아동 지원강화 방안」에는 보호종료 나이 연장, 자립지원전담기관 및 자립지원전담요원 수 확충, 경제적 지원 및 자립 역량 강화 방안들이 주요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보호종료아동의 명칭 변경 계획도 포괄하고 있다.

 

자립을 준비하는 아동들이 스스로의 삶을 설계하고, 공평한 삶의 출발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국가의 지원을 전면 확대 했다는 점과, 정책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아동들을 ‘보호 및 지원 대상’이 아닌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독립된 주체’임을 명확히 인지해 이들의 의견을 성실히 반영했다는 점은 큰 의의가 있다.

 

다만, 아동들이 사회에 내딛는 첫발이 잘 안착되기 위해서는 해당 정책들이 유기적으로 제때 잘 작동되어야만 한다. 예산 및 인력부족,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들의 준비 미비 등을 이유로 어느 하나라도 제대로 움직이지 않는다면 현장에서 정책의 변화를 체감할 수 없을 것이다. 지원 확대에 따른 구체적인 예산마련방안, 지역별 격차해소방안, 변화된 지원내용에 대한 대상자의 정보접근성 향상 등을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 또한 이번 정책에 포함되지 않은 청소년복지시설 보호(퇴소) 아동·청소년의 자립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 역시 보완되어야 한다.

 

정부는 자립을 준비하는 아동들이 안정적으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을 때까지 꾸준히 지원하겠다며 ‘동반자’ 역할을 자처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이번 지원방안들이 강력한 실행력을 갖추어 국가가 아동들의 진정한 ‘양육책임자’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내용 프린트 하는 버튼 텍스트 축소 버튼텍스트 확대 버튼
첨부파일 제어
다음글 다음글 교원 청년 웹툰 챌린지 공모전 안내 2021.07.26
이전글 이전글 2021 유엔 고위급정치포럼 사이드이벤트 안내 안내 ‘코로나19 팬데믹 회복 기간 중 아동의 공평하고 안전한 온라인 접근성 보장’ 2021.07.01
챗봇 후원하기 후원하기 챗봇 닫기
최상단으로